[2021-05-12]


등반계획서는 In-door Climbing의 결과를 종이위에 옮겨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흔히들 생각하듯 등반계획서 같은 것은 귀찮고 불필요한 형식이라는 생각은 잘 못된 것이다. 형식적으로 남에게 보이기 위한 수단으로 등반계획서를 만든다면 그것은 실제내용과 다른 조작인 것이며, 등산의 본질을 벗어난 무의미한 행동인 것이다. 등반계획서는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행위 당사자가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정리한 내용을 알기 쉽고 상세하게 기록한 것으로 준비과정이나 실제등반에 참고되고 활용되도록 하는데 참된 의미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등반계획서는 어려운 것이 아니며, 어떤 등산을 생각하는 과정에서 정하고 준비할 내용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면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등산을 가기전에 장비나 식량 등의 준비를 할때는 소요장비목록과 식단표, 필요식품, 소모품의 리스트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등반중 내일의 등반을 위해 필요한 장비나 식량을 취침전에 준비할때도 등반인원, 등반내용, 식단표가 필요하다. 바로 이런 내용이 등반계획서에 포함된다.
등반계획서는 등반의 효율과 즐거움을 높여준다. 계획서 작성을 통해 꼭 필요한 장비나 식량, 소모품 등을 준비함으로써 무게를 줄이고, 미처 준비하지 못함으로서 등반에 차질이 빚어지는 일을 방지해 준다. 계획서 작성과정을 통해 대상산과의 사전교감을 얻고, 의지를 고취시켜 준다. 또한 중요한 정보와 자료로 활용되기도 하고, 먼 훗날 자신이 몰두했던 행위에 대한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될 수 있다.
등반계획서를 작성하는데는 특별한 요령이나 원칙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자신만 보는 내용이라도 육하원칙에 따라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의 내용을 포함하고, 그밖에 실제 도움이 되는 내용을 포함하면 된다. 아래에는 설악산 서북주능을 2박3일일의 일정으로 등반계획서를 작성한 예를 보여주고 있다. 중간에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한 부분도 있으며, 형식은 등반방식이나 개인특성에 따라 다르게 사용할 수도 있다. 마지막에는 등반계획서를 바탕으로 한 등반보고서 작성요령도 간략히 소개한다.


등산의 계획과 실행과정

(1) 구체적인 계획수립
- 리더급모임 : 대상산, 등반방식, 리더, 멤버의 결정, 안전대책
- 참가자 전체모임 : 임무분담, 대상산 상황조사/연구
- 막영방식의 결정
- 기존자료 검토
- 운행계획서 작성
- 정찰, 수송문제 검토
- 트레이닝
-예산 : 교통비, 숙박비, 식량비, 장비비, 의료비, 예비비 등

(2) 등반계획서 작성
- 등반개요
- 기 간
- 대상산
- 목 적
- 대원명단(연락처, 프로필, 나이 등)
- 운행 계획
- 장비 계획
- 식량 계획
- 지원 계획
- 경비 예산
- 운련 계획

(3) 장비 및 식량의 준비

(4) 출발전 재점검

(5) 실 행

(6) 기록, 반성 및 보고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