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2]


(1) 환자의 상태 조사

① 호흡 확인
* 가슴이 뛰나 본다.
* 숨소리를 듣는다.(깊은가, 얕은가, 가쁘게 쉬는가 듣는다.)
* 환자의 내쉬는 입김이 구조자의 빰에 느껴지나 본다.
* 호흡이 정지되어 있으면 다시 기도를 열어 주고 확인한다.

② 맥을 집어 본다
* 맥은 손목에서 가장 잘 느낄 수 있다.
* 맥박이 아주 느리거나(성인50회이하) 아주 빠르면(성인100회이상) 위험
* 맥박이 뛰지 않을 때는 동공을 살펴본다. 의식이 없고 동공이 크게 벌어 져 있으면 매우 위험한 상태이고, 의식이 없고 좌우 동공의 크기가 틀리 면 뇌에 손상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③ 의식이 있는가 확인한다.
* 의식을 잃은 환자는 대체로 뇌에 손상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 두부의 외상, 뇌내의 출혈, 약물중독외에도 중상이나 중한 급병환자는 의 식을 잃는 경우가 많다.

④ 손발이 움직이나 본다.
* 의식은 있는데 손발이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은 신경계통(뇌, 척추, 말초신 경)에 손상을 받았다고 보아야 하며,
* 골절인 경우에도 그 말단이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 살을 꼬집어도 아픈것을 느끼지 못하면 척추에 심한 손상이 있다고 보며,
* 양손, 양다리가 움직이지 않으면 목에,
* 양다리가 움직이지 않으면 허리에 손상이 있다고 보아 운반에 주의해야 한다.
* 한쪽 손과 다리가 움직이지 않을 때는 뇌에 손상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⑤ 얼굴색, 피부색, 체온을 살펴본다.
* 청홍색 : 안색, 피부색 특히 입술과 손톱색이 청홍색으로 변해 있으면, 호 흡을 할 수 없는 상태, 심장이 정지되기 직전, 약품중독등이며 이 모두가 위험한 상태이다.
* 창 백 : 안색, 피부색이 창백하고 피부가 차갑고 건조하면, 대출혈, 심장 발작등으로 혈압이 낮아지고 심장의 펌프작용이 저하하여 혈액순환이 악 화된 증세.
* 붉은색 : 안색, 피부색이 붉으면 혈압이 높아진 것으로 일산화탄소 중독, 일사병, 열사병등에 걸린 것이다.
* 혈색이 좋을 때 : 맥박이 정상이고, 안색이 좋으며, 피부가 따뜻한 느낌을 주면, 혈액순환이 좋다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위험은 적다.


(2) 보 온

* 부상자의 체온을 유지하도록 힘써야 한다. 이것은 쇼크방지에 절대 필요.
* 기온이 차거나, 익수환자일 경우 특히 체온저하를 막기위한 노력을 해야함.


(3) 음 료

* 의식불명이거나 희미한 환자에게는 물을 주지 않는다.
* 두부, 복부, 흉부의 손상 내출혈, 대출혈등으로 대수술을 요하는 환자에게도 물을 주지 않는다.
* 그러나 일사병, 열사병, 심한 설사로 인한 탈수, 사교창(蛇咬創)등은 오히려 수분을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 환자가 의식이 있고 물을 줄 필요가 있을 때는 따뜻한 음료를 조금씩 마시 게 하여 체온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4) 구급의 연락

* 침착하게, 간단 명료하게
*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를 요령있게 전한다.
* 현재의 환자상태와 처치상태를 전하고,
* 현장의 위치, 목표, 길안내를 알기 쉽게 전한다.
* 의사나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무었을 할 것이며, 주의사항이 무었인지 논한다.


(5) 기타 유의사항

* 협력자를 구한다. - 응급처치, 간호, 연락, 운반등의 협력자를 구한다.
* 환자에게 위안을 준다. -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자신을 잃지 않도록
* 안정 - 어떠한 경우라도 환자는 안정을 요한다. 당황하거나 떠들지 말고 구 경꾼이 소란스럽게 해서는 안된다. 환자를 운반할 때는 서두르지 말고 신속 한 운반을 목적으로 환자를 난폭하게 다뤄서는 안된다.
* 처치기록표 부착 - 환자의 성명, 나이, 연락처, 부상부위, 발생상황, 응급처 치상황등의 기록표를 환자에게 달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