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30]
에베레스트(Everest ) 케이투(K2) 캉첸중가(Kangchenjunga)
로체(Lhotse) 마칼루(Makalu) 초오유(Cho Oyu)
다울라기리(Dhaulagiri) 마나슬루(Manaslu) 낭가파르밧(Nanga Parbat)
안나푸르나(Annapurna) 가셔브룸1봉(GasherbrumⅠ) 브로드피크(Broad Peak)
가셔브룸2봉(Gasherbrum Ⅱ)
시샤팡마(shisha Pangma)
 


발토로산국의 고드윈 오스틴 빙하 오른족으로 솟아 있는 세계 12위의 고봉. K2와 남동쪽으로 이웃하고 있으며 북봉(7,537m), 중앙봉(8,006m)을 거느리고 있다.

산이름은 발티어로 '넓은 눈의 산'이란 뜻을 지닌 팔첸 캉리(Falchen Kangri)가 있었으나1892년 콘웨이가 이끄는 영국탐험대의 정찰 때 '폭 넓은 봉우리'란 뜻으로 현재의 이름 브로드 피크로 붙여졌다.

1954년에 헤어리히코퍼가 지휘하는 독일-이탈리아 원정대가 처음으로 브로드 피크를 도전해 남서사면에 있는 위험한 빙벽을 오르려고 시도하다가 6,900미터 지점에서 결국 포기하게 되었고, 1957년에 M. 슈무크의 지휘 아래 헤르만 불, 디엠베르거, 빈터슈텔러 등 강력한 4인조가 전원 초등정에 성공했다. 이들은 고소포터와 산소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장비를 3개의 고소캠프를 전진 시킨 후 두차례의 정상공격으로 간단히 등정에 성공했다.

낭가파르밧 등정자 헤르만 불은 이 등정으로 세계 최초로 8천미터 2개봉 등정자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8년 악우회가 서릉으로 등정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가 일본대에 의해 전봉임이 밝혀져 오랫동안 미등정을 남아 있다가 가장 늦게 등정되었다. 1995년에 스페인 바스크 원정대와 합동으로 등반한 엄홍길과 광주전남의 빛고을 원정대가 몇 시간 차이로 정상에 서게 되었다.